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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ryDay.DevUp
[Unity] Transform 변경시 유의점 본문
■ Unity GameObject에 기본 컴포넌트인 Transform은 변경이 발생할 경우, Unity 내부적으로 OnTransformChanged가 호출됨부모
■ GameObejct가 변경되는 경우 OnBeforeTransformParentChange, OnTransformParentChanged가 호출 됨
■ GameObject에 Pysics 컴포넌트가 있다면 Physics Scene도 업데이트가 호출됨
위의 이슈로 인해, GameObject 하위의 GameObject가 많을 수록 비용이 증가하게 됨
( 부모 오브젝트의 포지션, 로테이션, 스케일 값이 자식 오브젝트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계층구조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 )
최적화 고려할 점
▶ (중요) Tranform이 변하는 GameObject의 경우 자식 오브젝트가 있다면, 꼭 필요한지에 대한 체크가 필요
▶ Transform으로 좌표와 로테이션이 변경되는 경우 Transform.SetPositionAndRotation의 내장 함수를 사용하면 함수 호출을 줄일 수 있음 ( position, rotation 2회 호출을 1회 호출로 변경 )
▶ GameObject에 물리와 관련된 컴포넌트가 있다면, Transform을 직접적으로 조작하는 대신 물리 컴포넌트에 내장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성능에 도움을 줌 ( Tranform의 변경 내용을 물리 업데이트에 적용해야 하는 부하가 있음 )
▶ 캐릭터 모델과 같은 애니매이션이 있는 GameObject의 경우 "Optimize Game Obejcts" 를 체크 표시하면 Bone으로 표시되던 GameObejct를 없앨 수 있어 성능을 올릴 수 있음
위 내용은 Unity Korea에 내용 및 추가적으로 알고 있던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https://www.youtube.com/watch?v=cSwB2brGVPY&list=PL412Ym60h6uvoi_NtHWxWEO8BWNmFzRJ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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