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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해상도에 따른 2D Camera 설정

EveryDay.DevUp 2020. 4. 26. 22:20

 

 

Unity 2D 카메라의 Size는 게임의 특징에 따라 가로로 고정 할지 세로로 고정을 할지 결정하게 된다.

( 단말기에 따라 보여지는 최소한의 영역을 보장함으로써 최대한 동등한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

▶ 세로가 고정된 게임의 경우, 가로의 길이가 가변적으로 변하게

가로가 고정된 게임의 경우, 세로의 길이가 가변적으로 변하게 됨

● Unity에서 가로 세로의 크기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Size의 기준은 1 Grid ( 유니티의 Scene View에서 보이는 그리드 1개의 대응되는 값 )

▶Camera의 Size에 의해 세로의 크기가 결정됨

 

카메라의 사이즈가 5인 경우
Unity에서의 세로 높이는 10 Grid

 

▶가로의 크기는 해상도의 비율과 카메라의 Size에 의해 결정됨

: 비례식의 관계의 의해 외항의 곱과 내항의 곱이 같다는 점을 이용

9 : 16 ( Potrait ) = ? : 10 이라고 했을 때 9 * 10 / 16 = 5.625 를 통해 가로의 길이를 구할 수 있음

16 : 9 ( Landscape ) = ? : 10 이라고 했을 때 16 * 10 / 9 = 17.7778

● 게임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카메라의 사이즈.

▶ Camera의 사이즈를 타겟으로 하는 해상도의 사이즈에 맞추고, 최소 영역을 벗어나는 경우에만 사이즈를 변경

▶ 기존에는 16:9 비율을 가진 단말기를 기준으로 타겟 해상도를 많이 설정하였지만, 다양한 해상도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기준은 설정하기 나름

▣ 9:16 ( Portrait )를 기준으로 가로의 길이를 고정으로 사용했을 때

9 : 16 의 단말기의 타겟 해상도를 720 (w) * 1280 (h)를 기준으로 카메라의 사이즈는 ( 1280 / 2 ) = 640을 사용하게 됨

타겟 단말기 해상도 w * h화면 비율단말기카메라의 크기 w * h
1440 * 29609 : 18.5갤럭시S8720 * 1480
1600 * 256010 : 16Nexus 10720 * 1152
768 * 10243 : 4iPad720 * 960
640 * 9602 : 3iPhone4720 * 1080
720 * 16809 : 21갤럭시 폴드 커버720 * 1680
1125 * 24369 : 19.5iPhoneX720 * 1559
1440 * 28809 : 18G6720 * 1440
  • 가로 크기를 고정으로 사용한 경우 세로의 크기를 변경해야함으로 카메라 사이즈에 변경이 필요
  • UI의 앵커를 통해 해상도에 맞춰서 가변적으로 사이즈를 변경 시키는 경우가 아니라면 최대 크기를 720 * 960 으로 설정해야 함
  • 최대 크기가 너무 작은 경우에는 특정 해상도에서만 가로의 크기를 늘려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음 ( 3 : 4의 단말기에서는 가로의 크기를 800으로 변경하면 800 * 1066 사이즈를 사용할 수 있게 됨 )

▣ 16:9 ( Landscape )를 기준으로 세로의 길이를 고정으로 사용했을 때

16 : 9 의 단말기의 타겟 해상도를 1280 (w) * 720 (h)를 기준으로 카메라의 사이즈는 ( 720 / 2 ) = 360을 사용하게 됨

타겟 단말기 해상도 w * h화면 비율단말기카메라의 크기 w * h
2960 * 144018.5 : 9갤럭시S81480 * 720
2560 * 160016 : 10Nexus 101152 * 720
1024 * 7684 : 3iPad960 * 720
960 * 6403 : 2iPhone41080 * 720
1680 * 72021 : 9갤럭시 폴드 커버1680 * 720
2436 * 112519.5 : 9iPhoneX1559 * 720
2880 * 144018 : 9G61440 * 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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