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Day.DevUp

[블로그관리] Kakao Adfit 광고 용어 정리 및 광고 승인 후기 본문

블로그 관리

[블로그관리] Kakao Adfit 광고 용어 정리 및 광고 승인 후기

EveryDay.DevUp 2020. 6. 10. 22:39

6월 7일에 신청한 ADFit의 광고 승인이 6월8일에 승인되었다. 구글 애드센스는 3번째 도전 중인 상태인 것에 비해 ADFit은 빠르게 승인이 되었다.

실제 광고 수익은 6월9일 어제부터 발생하기 시작하였는데, 6월8일은 테스트 광고를 걸어둔 상태라 광고 요청 수는 있었지만, 실제 광고 노출 수는 없었고, 6월9일 부터 수익 체크가 가능하다.

광고 노출 수 97건에 예상 적립금은 7원으로 1건당 0.07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 블로그는 Unity로 게임을 개발하면서 Youtube나 서적 등을 통해 얻은 정보를 정리하고 공유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방문자 수가 한정적일 수 밖에 없다. 그래도 단순 산술 계산으로 광고 요청 건당 얼마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예상은 할 수 있는데

일 10000건당 700원, 30일 기준으로 21000원, 일 10만건당 7000원, 30일 기준으로 210000원을 예상할 수 있는데 광고로 수익을 얻기 힘들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ADFit을 붙이면서, 소소한 재미와 블로그를 작성하는데 약간의 동기 부여가 되었다.

위의 통계를 보면, 쉽게 접해보지 못한 용어들이 나오는데, 해당 용어들의 대해 간략히 정리하고자 한다.

▶Fill-rate : 광고 요청 수 대비 광고 노출 수를 뜻하는데 예를들어 6월9일에 광고 요청 수가 100건, 광고 노출 수가 50건일 때 50/100 = 50%가 나오게 된다.

▶클릭수 : 블로그에 나온 광고를 사용자가 몇번 클릭했는지에 대한 횟수로 카카오 애드핏에서는 무효 클릭에 대한 필터링이 존재하여 유효 클릭은 1회로 계산한다. 가령 사용자가 하나의 광고를 100번 클릭했을 지라도 실제 클릭으로 잡히는 통계는 1번이라는 것이다.

▶CTR : 실제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 수의 비율로, 예를 들어 6월9일에 광고 요청 수가 97건, 클릭수가 5번이라고 하면 0.0515로 백분율로 계산하면 5% 정도가 나오게 된다. 

▶CPC : 광고 클릭당 벌 수 있는 수익을 뜻하는데, 광고주의 광고 입찰 상황에 따라 수익이 유동적이게 된다.

▶eCPM : 광고가 1000회 노출 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익으로 예를 들어 현재 광고가 1000회 노출되면 72원을 벌 수 있다.

참고 자료 : https://cs.kakao.com/helps?service=160&category=516&locale=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