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Proto] Proto 버전 게임에 필요한 시스템은 무엇일까?
ML 초안에서 게임을 제작할 때 필요한 부분에 대해 기술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고민했지만, 게임의 전체 프로세스에서 필요한 내용으로 프로토 버전에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은 무엇일까에 대한 정리를 다시하고자 함.
프로토 정의
- 근본적으로 프로토 버전에서 검증이 필요한 것은 게임의 "재미"
: 여기에는 기술적으로 데이터 시리얼 라이즈를 어떻게 할 것인가?. 게임의 기반 구조는 어떻게 잡을 것인가?에 등 기술적 고민보다는 빠르게 재미를 검증할 수 있는 최소한의 구현에 중점
: 최소한의 구현은 게임의 핵심 시스템을 정의하고 핵심 시스템에 필요한 리소스, 데이터를 가져와서 로직을 구현하는 것
: 벤치마크할 게임이 있다면 해당 게임을 예시로 사용하는 것이 좋음
1) Resources에 필요한 리소스를 넣고, 프리팹의 링크를 거는 방식으로도 프로토 버전에 필요한 리소스는 처리할 수 있음
2) Scriptable Object를 사용하면 데이터의 추가 / 변경 / 삭제를 용이하게 할 수 있음
3) Asset Store의 무료 에셋, Github의 오픈 소스를 통해 필요한 시스템이나 리소스를 가져와서 사용하면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음
4) ChatGpt의 이미지 생성 기능을 사용하면 임시로 사용할 이미지는 구하는데 문제가 없음
ML의 핵심 재미 정의
- 디아블로4와 패스오브엑자일2의 어떤 부분에서 재미를 느끼는가에 대한 고민을 했을 때, 개인적으로 아이템 파밍의 랜덤성과 캐릭터의 성장이라는 생각을 하게 됨
- ML (Merge Rogue Like)는 아이템 파밍과 캐릭터의 성장의 재미에 집중한 게임
1) Rogue Like : 탕탕 특공대의 메인 시스템의 재미를 가져오되, 캐릭터가 성장할 수록 빠르게 던전을 클리어할 수 있도록 디펜스 장르의 시스템을 가지고 오려고함
-> 캐릭터는 던전 입장시 웨이브에 따라 몬스터를 사냥하면서 최종 보스를 잡음, 웨이브는 사용자에 성장에 따라 압축되고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함
2) Merge : 머지류 게임의 재미는 아이템을 조합해서 목표를 달성하고, 스토리를 진행하는 재미가 있다고 생각함
-> 던전 클리어 시 획득한 보상 재료 아이템을 합성해서 더 좋은 옵션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함
ML의 핵심 구현 요소
- 뱀서라이크류의 전투 시스템
- 머지류 게임의 아이템 합성 시스템
- 캐릭터 성장 시스템